서브 비쥬얼 이미지
2019 달구벌 문예대전 수필부문 수상자 발표
Name : 관리자   Date: 2019-06-05   |   Hits : 257
김보미씨 ‘3·1운동의 완성’ 달구벌문예대전 대상



영남일보와 대구시가 3·1운동 및 임정수립 100주년 기념으로 공동주최한 ‘2019 달구벌문예대전’에서 김보미씨의 ‘3·1운동의 완성’이 대상으로 선정됐다.



대학·일반부 금상에는 박태칠씨의 ‘동굴은 알고 있다’와 양성자씨의 ‘하늘열차로 떠난 대구여행’이, 중·고등부 금상은 박호원군의 ‘대구에서 과거, 현재, 미래를 배우다’가 각각 선정됐다.



3·1운동과 임정수립의 역사와 정신적 유산을 되새기기 위해 개최된 이번 문예대전에는 대구·서울·부산·울산·경기·전북·충북 등 전국에서 200여 편의 작품이 접수됐다. 독립정신과 항일정신을 되새기는 글을 비롯해 대구 사랑과 가족 사랑을 다룬 작품이 심사위원들의 많은 공감을 이끌어냈다. 시민기자로 취재과정에서 찾아낸 일제의 만행을 밝힌 글도 있어 눈길을 끌었다.



박방희 심사위원장은 “일정한 수준에 오른 작품들을 두고 순위를 매기는 일은 결코 쉽지가 않았다. 호소력 있는 외침과 대구, 가족을 사랑하는 글들이 특히 인상 깊었다”고 평했다. 수상작은 책으로 제작돼 도서관 등에 비치될 예정이다.



유승진기자 ysj1941@yeongnam.com









[2019 달구벌 문예대전] 심사평



2019 달구벌 문예대전 수필부문에는 전국에서 응모작이 쇄도하였다. 그러나 초등부는 응모 편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데다 수준도 높지 않아 은상 1편을 쉽게 뽑을 수 있었다. 중·고등부는 초등보다는 좀 나아 금, 은, 동상을 1편씩 뽑을 수 있어 다행이라면 다행이었다. 문제는 대학·일반부였다. 작품 편수도 많은 데다 대체로 길이도 길었다. 무엇보다 일정한 수준에 오른 작품들을 두고 순위를 매기는 일은 결코 쉽지가 않았다. 심사위원들은 머리를 맞대고 서로 후보작을 추천하고 교차 점검하여 입상작을 선정하였다. 그중에서 대상과 금상, 은상 등을 정하는 일은 세심한 주의가 필요했다. 결국 이런저런 고려를 하여 우선순위를 정할 수밖에 없었다.



대상의 영예를 안은 김보미씨의 ‘3·1운동의 완성’은 주제를 잘 구현한 수작으로 모두의 지지를 받았다. 첫머리의 엄마의 밀가루 반죽과 자신의 글 반죽의 비유가 좋았고, 지체장애인임에도 “한국은 헬조선의 땅이 아니라 3·1운동을 이어받아 완성해가는 땅이다. 대구는 어린 학생들조차 독립을 위해 불길 속으로 뛰어들던 민족의 지혜롭고 뜨거운 피가 흐르는 땅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3포세대가 아니라 포기를 모르는 세대가 되어야 한다”는 그의 외침은 호소력이 있었다.



금상으로는 박태칠씨의 ‘동굴은 알고 있다’와 양성자씨의 ‘하늘열차로 떠난 대구 여행’을 뽑았다. ‘동굴은 알고 있다’는 지역신문 시민기자인 필자가 천연기념물 1호인 도동 측백나무 숲에서 발견한 4개의 동굴이 일제 만행의 흔적임을 밝히고 ‘대구 동촌에 일본군 위안소 건물 지금도 있다’는 기사를 취재하는 과정을 그려 일제 만행을 깨우쳐 준다. ‘하늘열차로 떠난 대구 여행’은 결혼으로 대구를 떠난 지 30여년이 지난 필자가 친정 식구들과 이모랑 벼르던 끝에 도시철도 3호선을 타고 옛 추억에 젖어 보는 내용이다. 대구 곳곳의 이야기와 가족 간의 사랑이 잘 버무려져 있다. 은상으로는 정희선씨의 ‘꽃이 아니라도 된다’와 김태호씨의 ‘낮달 아버지’가 뽑혔다. 입상한 분들에게는 축하의 박수를 보내고 낙선한 분들에게는 위로와 격려의 박수를 보낸다.



▲심사위원장 박방희 대구문인협회장 ▲심사위원 홍억선 한국수필문학관장·이종한 계명대 교수·조진범 영남일보 문화부장





기사원문보기

http://www.yeongnam.com/mnews/newsview.do?mode=newsView&newskey=20190605.010240808390001







[2019 달구벌 문예대전] 수상자 명단



◆초등부 △은상 오지원(부산시 사상구) ※대상, 금상, 동상, 가작에는 해당자 없음 ◆중고등부 △금상 박호원(경기도 남양주시) △은상 정유나(경기도 화성시) △동상 이화연(전북 익산시) △가작 정수진(대구시 달서구) ※대상에는 해당자 없음



◆대학·일반부 △대상 김보미(대구시 중구) △금상 박태칠(대구시 동구)·양성자(성남시 분당구) △은상 김태호(대구시 수성구)·정희선(대구시 달서구) △동상 강효금(대구시 달서구)·김대영(대구시 중구)·김소윤(울산시 울주군) △가작 곽유진(대구시 수성구)·김가빈(서울시 성동구)·김덕향(대구시 수성구)·김미정(서울시 노원구)·김순봉(광주시 북구)·김용훈(안산시 상록구)·김정희(대구시 동구)·김진우(대구시 북구)·김태홍(광주시 동구)·김화순(대전시 유성구)·박선주(청주시 청원구)·배재록(울산시 남구)·백소윤(대구시 북구)·송수민(서울시 송파구)·오수미(대구시 북구)·윤호기(대구시 북구)·이정희(대구시 동구)·이제호(인천시 남동구)·이창헌(경주시)·이태희(대구시 수성구)·전앤(고양시 덕양구)·정덕길(대구시 북구)·정선옥(대구시 수성구)·정유진(용인시 기흥구)·차성환(포항시 북구)





기사원문보기

http://www.yeongnam.com/mnews/newsview.do?mode=newsView&newskey=20190605.010240809310001

 

[Copyrights ⓒ 영남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첨부파일 :
 

본사 : 701-750 대구광역시 동구 동대구로 441(신천동111) Tel. 053-757-5441~4. Fax. 053-756-8840
COPYRIGHT (C) 2013 문화사업부.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