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 비쥬얼 이미지
제26회 영남어린이동화구연대회 심사평
Name : 관리자   Date: 2015-05-14   |   Hits : 1747
  4월30일부터 5월1일까지 이틀 동안 열린 제26회 영남어린이동화구연대회에 대해 몇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내용부분: 구연원고 선택 시 재미있고 교훈적인 이야기, 참신한 내용도 많았습니다.



※ 너무 시대에 맞지 않는 내용이나, 매년 자주 나오는 원고는 지양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 구연하는 어린이의 연령에 맞는 작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내용의 개작부분에서 내용 연결이 부자연스럽고 대화체가 너무 많아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 보다는 연극적인 요소가 많으니 대화나 해설이 적절히 들어가 자연스럽게 구연할 수 있도록 내용을 개작해야겠습니다.

 





  구연표현 부분: 구연 중에서 제일 크게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입니다. 전체적으로 발 성이 좋아서 성대모사, 표정연기는 너무나 표현을 잘하는 친구들이 많았습니다.



※ 호흡과 띄어 말하기가 되지 않는 어린이가 있었습니다. 구연에서 띄어 말 하기는 기본이므로 구연연습 시 먼저 생각할 부분입니다.

※ 해설의 조사부분을 너무 강하게 표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종결 어미의 ‘요’를 너무 강한 표현으로 강조되어 구연이 자연스럽지 못합니다. 이야기의 강세를 어디에 두어야 할 지 생각하여 구연연습을 해야겠습니 다.

※ 구연 시 시선처리부분에서 한 곳만 쳐다보고 구연하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습니다. 듣는 사람들을 골고루 보며 이야기를 들려주어야합니다.

※ 등장인물 성대모사 할 경우, 등장인물들의 대화를 주고받으면서 몸을 심 하게 왼쪽 오른쪽 돌리며 구연하는 어린이가 있었습니다. 많은 동작은 이야기를 들을 때 산만해보입니다. 또 너무 과장된 동작이나, 불필요한 동작은 이야기의 감동에 방해가 됩니다.

※ 해설과 대화의 구분이 잘 표현하면서 상황의 내용에 맞춰 음의 고저장단 을 잘 표현해야겠습니다.

 



  동화구연은 목소리만 연기하는 행위가 아닙니다. 등장인물의 감정을 공유하여 들려줌으로써 듣는 사람에게 감동을 주는 행위입니다. 혼자 이야기하는 것이 아닌 듣는 사람과 함께 소통하는 것입니다.

  동화구연을 하는 어린이들은 풍부한 감성과 자신감, 발표력, 표현력이 발달합니다. 이 대회의 계기로 어린이들이 더 크게 성장하길 바랍니다.



(심사위원 일동)

 
첨부파일 :
 

본사 : 701-750 대구광역시 동구 동대구로 441(신천동111) Tel. 053-757-5441~4. Fax. 053-756-8840
COPYRIGHT (C) 2013 문화사업부. ALL RIGHTS RESERVED.